셀룰러 감옥을 방문하는 것은 고대 힌두교 고전 애국 영화들, 특히 칼라 파니를 다시 보는 것과 같다. 그 역사를 생각하면 어둡고 칙칙한 감옥을 기대하지만 당신이 들어서는 단지는 밝고 햇빛이 비치는 뜰이다.

포트 블레어의 셀룰러 감옥은 영국으로부터의 자유를 위해 싸우는 인도인들이 매우 비인간적인 상황에서 추방되고 투옥된 감옥이다. 오늘날, 국가 기념물인 이 식민지 감옥은 1906년에 완공되었다. 독방을 목적으로 개별 세포만을 수용하도록 구성되었기 때문에 세포라고 불린다. 원래 그 건물은 7개의 날개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 중심에는 큰 종을 가진 탑이 있었는데, 경비병들이 유인했다. 각각의 날개는 3개의 저장고를 가지고 있었고 각각의 독방은 약 9피트 넓이의 약 15피트였고, 하나의 창문은 9피트 높이에 있었다. 그 날개는 자전거의 스포크처럼 만들어져 있었고 한쪽 날개의 앞부분은 다른 날개의 뒷부분을 간과해 죄수가 다른 날과 의사소통할 방법이 없었다. 7개의 세포 중 3개만이 오늘날 남아있다. 나머지는 병원과 관공서로 바뀌었다. 자유의 투사 비어 사바르카르(비나야크 다모다르 사바르카르)가 수용된 독방에는 그의 거친 담요와 그릇, 맨 침대 등이 있어 수감자들의 생활상을 보여준다. 그의 감방은 사형선고를 받은 죄수들이 처형된 교수형 마당을 내려다보았다.

이 감옥은 이제 인도 역사의 암흑기를 이해하고 그곳에서 고통받은 순교자들에게 경의를 표하고자 하는 방문객들에게 중요한 장소가 되었다. 감옥 박물관은 국경일을 제외한 모든 날은 오전 9시부터 정오까지,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4시 45분까지 문을 연다.

감방과 교수형 마당을 거닐다 보면 사람들이 어떻게 탈출할 수 없는 곳 안에서 갇혀 있었을까 하는 생각에 소름이 돋는다. 매일 저녁 조직된 사운드와 라이트 쇼는 군중을 끌어모으고 감옥과 그 수용자들의 역사를 재조명한다. 고 마노하르 싱, 고 톰 알터, 고 옴 푸리와 같은 베테랑 배우들의 감동적인 목소리 오버는 이 쇼를 더욱 가슴 아프게 만든다.  

안다만과 니코바르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