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다만과 니코바르 제도는 지리적으로 인도 본토 동쪽에 위치한 벵골만에 있는 화려한 섬이다. 한때 미얀마에서 인도네시아까지 뻗어 있던 이 그림같이 아름다운 기복이 있는 섬들, 약 572개의 섬들은 울창한 비와 습기와 상록수 숲으로 덮여 있고 끝없는 이국적인 식물과 동물들로 뒤덮여 있다.안다만과 니코바르 제도는 세계 218개 토착 조류 지역 중 두 곳으로 선포되었다.

이들 섬에는 무려 270여 종의 조류와 아종이 존재한다고 보고됐으며 이 중 106종이 풍토병이다. 안다만 나무 비둘기, 안다만 파독, 듀공은 각각 국새, 국나무, 국수 동물로 선언된다. 이 섬에는 약 96개의 야생동물 보호구역, 9개의 국립공원, 1개의 생물권 보호구역이 있다. 이 섬들은 남서 몬순과 북동 몬순의 현상금이 있다.이들 섬(약 550개)의 대부분은 안다만 그룹에 있으며, 이 중 28개가 거주하고 있다.

작은 니코바는 22개의 주요 섬(10명 거주)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다만과 니코바는 너비가 150Kms인 10도 해협에 의해 분리된다. 이 섬들은 또한 자유 투쟁의 날들 중 역사적으로 중요한 명소들을 자랑한다. 셀룰러 감옥, 로스 섬, 바이퍼 섬, 호페타운, 해리엇 산.안다만과 니코바르 제도는 친환경 관광지로 인정받았다. 관광 천국으로서, 이 섬들은 셀룰러 감옥, 로스 섬, 해블록 섬과 같은 매우 특별한 것을 제공한다. 안다만 열대 상록수 우림, 아름다운 은빛 모래사장, 뱀뱀 망그로브 선 기슭, 희귀종 식물, 동물, 산호 등 해양생물들이 관광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한다. 해변 휴양지, 수상 스포츠, 어드벤처 수상 스포츠, 트레킹과 같은 모험 관광, 아일랜드 캠핑, 네이처 트레일, 스쿠버 다이빙 등에서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엄청난 범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