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푸르는 미얀마에 접해 있는 인도의 북동쪽 코너에 전략적으로 위치해 있다. 이 주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에게 인도의 통로 역할을 하며 관광과 지역 사업의 엄청난 가능성을 제공한다. 숨쉬는 다양한 장소들로 꾸며진 이 주는 대자연이 그녀의 현상금에서 특별히 관대했던 지구의 낙원이다. 가장 감동받지 않고 덜 발견되는 마니푸르는 모험과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모두 유망한 관광지다.그 주는 수 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풍부한 문화적 과거를 가지고 있다.

이곳은 마하라자 바기야찬드라에 의해 만들어진 유명한 고전 무용의 한 형태인 라아스 릴라의 출생지다. 마니푸르 역시 모던 폴로의 발상지로 현지인들은 이 게임을 '사골강제'라고 부른다. 그곳은 축제의 땅이고 거의 매달 마니푸르 사람들은 그것의 풍부한 문화와 전통 그리고 종교적인 관행을 반영하는 다양한 축제를 기념하기 위해 모인다.그 주에 거주하는 다양한 인구는 그것을 미니 인디아라고 부르기 쉽다. 마니푸르 사람들은 수 세기 동안 완전한 조화를 이루며 살아온 메이테이, 나가스, 쿠키친미조스, 고르카스, 이슬람교도와 다른 다채로운 공동체를 포함한다. 이들은 민속, 신화, 전설, 춤, 토착 게임과 무술, 이국적인 손놀림과 수공예품들이 자연의 신비함과 삶에 대한 끊임없는 행복감이나 흥분을 가지고 투자되는 사람들이다.

그 주는 연중 언제라도 방문객들에게 유리한 여행 친화적인 기후를 가지고 있다. 주를 둘러싸고 있는 9개의 산맥은 북쪽에서 불어오는 찬바람이 계곡에 도달하는 것을 막고 벵골만에서 불어오는 사이클론 폭풍의 차단막 역할을 하기도 한다. 겨울은 때때로 매우 추울 수 있지만, 그 주는 일년 내내 우호적인 기후를 경험한다. 여름철 최대 온도는 32°C(90°F)이다. 겨울에는 기온이 종종 0°C(32°F) 이하로 떨어져 서리가 내린다. 1월은 주에서 가장 추운 달이고, 가장 따뜻한 달은 7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