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9에이커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이 팔라스틱 저택은 한때 영국인들에 의해 마하트마 간디, 카스투르바 간디, 마하데오 데사이, 미라벤, 파아렐랄 나이어, 사로지니 나이두, 수실라 나야르 박사를 위한 감옥으로 사용되었다. 인도 철군 운동 중에 투옥된 바(카스투르바 간디가 애칭으로 알려졌던 바)와 데사이 모두 이들 구내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그들의 기념비는 지금 여기에 서 있다. 이탈리아의 건축물과 조각된 잔디밭이 있는 이 웅장한 건물은 오늘날 간디 국가기념사업회의 본부가 되었다.

당시 푸네를 강타한 기근으로 인해 급격히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위한 자선 행위로 1892년 이 궁전을 지은 사람은 술탄 무하메드 샤 아가 칸 3세였다.

간디지가 그의 차르카 위에서 회전하던 손의 천연 섬유인 카디는 여전히 여기서 만들어진다. 이곳에는 마하트마 간디와 다른 자유운동 지도자들의 사진과 초상화가 몇 장 있다; 이 사진들 중 가장 인상적이고 감동적인 것 중 하나는 영국에 대한 시위 행진을 이끄는 마하트마족의 탁상이다. 방문객들은 또한 워드하 마을의 8km에 위치한 세아그램에서 간디지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일반인이 볼 수 있는 궁전의 다른 하이라이트는 카스투르바 간디와 함께 머물렀던 방뿐만 아니라 그의 샤르카, 샌들 그리고 다른 개인 소지품들이다. 그것은 이제 인도 고고학 조사(ASI)에 의해 인수되었다.

푸네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