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 프라탑 싱(SPS) 박물관은 일찍이 카슈미르를 통치했던 마하라족들의 여름 궁전이었다. 그것은 잠무와 카슈미르의 통치자였던 마하라자 프라탑 싱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1898년에 설립되었으며, 잠무와 카슈미르 주 전역에서 온 고고학 공예품뿐만 아니라 많은 수공예품들을 소장하고 있다.

 

박물관의 전망은 왕실 파나치에 관한 것이지만, 내부에는 발트스탄, 길깃, 그리고 카슈미르 다른 구석에서 가져온 여러 골동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박물관에는 다양한 섹션이 있다. 고고학 부분에는 판드렌탄 조각품, 아완티푸라 조각품, 파리아스포라 조각품, 라다크 불교 유물 등이 있다. 17세기 후반에서 19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책과 칙령도 원고 코너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매혹적인 문서들 중 일부는 보즈파트라 라고 불리는 자작나무 껍질이나 코슈르가즈라고 불리는 카슈미르 수제 종이에 쓰여 있다. 문서에는 타프세르-이-카비어, 카슈미르 코란, 하프트 백아르 막흐잔 아스라르, 시칸데르나마, 샤나마 등이 있다.

 

금속 부분에는 일반적인 것뿐만 아니라 궁중 도구들도 전시되어 있다. 300여 점의 진열품에는 주석, 구리, 아연, 철, 황동, 백금, 깨진 터키석, 티베트 금속 등이 사용된다.

 

이 직물 부문은 카슈미르 숄의 전시로 유명하며, 이 숄들의 특징인 복잡한 조각과 복잡한 무늬를 가지고 있다. 에나멜웨어는 장식미술, 나카시, 종이마체 등과 함께 별도의 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박물관은 또한 자연사에 관한 소장품도 소장하고 있다. 스리나가르의 랄 만디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월요일에는 휴관한다.

굴마르그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