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 가트

파트나의 갠지스 강에는 몇 개의 가트(강의 계단식 둑)가 있는 반면, 간디 가트가 가장 인기 있다. 인도의 자유 투쟁의 위대한 지도자인 마하트마 간디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는데, 그의 유골이 이 가그에서 강가에 잠겨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곳에서 강물의 저녁 아티(등불로 행하는 의식)가 행해져 주말마다 그 가시가 살아난다. 사프란 예복을 입은 사제들은 기도와 노래와 함께 아티를 공연한다. 아르티의 시작은 소라껍데기 바람으로 점철된다.방문객들은 또한 ghat에서 보트타기를 즐길 수 있다. 비하르 주 관광개발공사(BSTDC)는 이곳에서 강 유람선 '강가 비하르'를 운영한다. 배나 어떤 고용된 배에서 아티의 의식이 펼쳐지는 것을 보는 것은 기억에 남는 경험이다.

간디  가트

텈트 스리 하르만디르 사히브

파트나 사히브라고도 알려진 이 구루다와라는 고빈드 싱의 출생지로, 매우 존경받는 10개의 시크교구루스 중 마지막이다. 초크 지역에 있는 파트나의 옛 숙소에 있는 번잡한 하만디르 갈리에 위치한 이 신성한 사당은 현재 시크교도의 다섯 타크트(권위있는 식)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펀자브의 유명한 통치자인 마하라자 란지트 싱에 의해 지어졌다.

구루다와라에는 구루 고빈드 싱의 개인 소지품 몇 점이 소장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네 개의 쇠 화살과 무기, 한 켤레의 샌들, 그리고 네 개의 스탠드가 금판으로 덮인 판구라(크래들)가 들어 있는데, 구루 고빈드 싱의 어린 시절 구루의 요람이었다. 구루 고빈드 싱과 구루 테흐 바하두르의 '후캄나스'가 한 권의 책으로 쓰여져 있는데, 이 책은 여기에 보관되어 있다. 구루다와라는 구루나크 자얀티의 축제 동안 중요한 발자국을 본다.

텈트 스리 하르만디르 사히브

파타르의 마스지드

무굴 황제 자한기르(제항기르)의 아들인 파르베즈 샤는 비하르의 총독으로 있을 때 강가 강변에 파타르 기 마스히드를 세웠다. 문자 그대로 돌로 된 모스크로, 이 도시는 무굴 건축물을 전시하고 있는 몇 안 되는 유적지 중 하나로 널리 여겨지고 있다. 또한 파트나에서 가장 오래된 모스크로 믿어지고 있으며 중세풍의 건축물을 전시하고 있으며, 놀라운 중앙 돔이 있는 높은 플랫폼 위에 세워져 있다. 이슬람 사원 입구에는 작은 미니어처 4개와 긴 미니어처 2개가 있다. 성 코란의 시문은 내벽을 장식한다. 작은 규모에도 불구하고, 수천 명의 이슬람 사원이 몰려들 때, 이드 같은 축제에 헌신하고 불을 밝히는 것은 매우 인기 있는 일이다. 무슬림뿐만 아니라 모든 신앙의 사람들이 모스크에 와서 기도를 드리고 영적인 양육을 찾는다. 게다가 이곳에서는 몇 가지 다른 종교적인 기능들이 행해지고 있다. 옛날에는 여러 사교 모임의 장소였다.

파타르의 마스지드

셰르 샤 수리 마스지드

파트나의 랜드마크로 여겨지는 이곳은 이 도시의 가장 큰 모스크다. 현지인들에 의해 셰르샤히로 잘 알려져 있다. 이렇게 넓은 공간에 그것을 건설하는 목적은 이 모스크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함께 기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건축적으로 볼 때, 그 모스크는 확실히 사람을 감동하게 할 것이다. 마스지드 단지 안쪽에 무덤 위에 팔각형의 석판이 있다.

지붕 중앙에 큰 돔이 놓여 있고 그 주변에는 네 개의 작은 돔이 구성되어 있어 독특한 미적 매력을 보장한다. 그러나 건축에 관한 한 이 거대한 모스크에는 훨씬 더 많은 것이 있다. 수년 전에 그렇게 한 돔의 디자인은 그 정확성에 찬사를 받아야만 한다. 모스크 안에 있을 때 돔을 보는 각도에서 보면 한 번에 세 개의 돔만 볼 수 있다. 그리고 모스크 밖에 서 있는 그들을 볼 때도 모스크 꼭대기에 있는 다섯 개의 돔 중 세 개만 볼 수 있다.

셰르 샤 수리 마스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