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나의 랜드마크로 여겨지는 이곳은 이 도시의 가장 큰 모스크다. 현지인들에 의해 셰르샤히로 잘 알려져 있다. 이렇게 넓은 공간에 그것을 건설하는 목적은 이 모스크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함께 기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건축적으로 볼 때, 그 모스크는 확실히 사람을 감동하게 할 것이다. 마스지드 단지 안쪽에 무덤 위에 팔각형의 석판이 있다.

지붕 중앙에 큰 돔이 놓여 있고 그 주변에는 네 개의 작은 돔이 구성되어 있어 독특한 미적 매력을 보장한다. 그러나 건축에 관한 한 이 거대한 모스크에는 훨씬 더 많은 것이 있다. 수년 전에 그렇게 한 돔의 디자인은 그 정확성에 찬사를 받아야만 한다. 모스크 안에 있을 때 돔을 보는 각도에서 보면 한 번에 세 개의 돔만 볼 수 있다. 그리고 모스크 밖에 서 있는 그들을 볼 때도 모스크 꼭대기에 있는 다섯 개의 돔 중 세 개만 볼 수 있다.

이 16세기 모스크는 제국을 세운 셰르 샤 수리 황제에 의해 비하르 주의 수도 사사람에 세워졌다. 그는 그의 치세를 기념하기 위해 모스크를 건설했다. 이 구조물은 아프간 건축에 강한 영향을 끼치며 비하르의 많은 아름다운 모스크 중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 위대한 왕이 무굴 황제 휴마뉴와의 전투에서 승리했을 때 모스크를 지었다고 말한다. 푸라브 다와자의 남서쪽 끝에 있는 다왈푸라의 서쪽에 위치하며, 1540년에서 1545년 사이에 건설되었다.

셰어 샤 수리 마스지드는 일주일 내내 방문객들에게 개방되며 아름답고 영감을 주는 건축물로 전 세계 관광객들로부터 항상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파트나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