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 세투

5750m에 이르는 마하트마 간디 세투(간디 세투, 간가 세투라고도 한다)는 인도에서 두 번째로 긴 다리다. 갠지스 강 건너에 건설되어 파트나와 하치푸르를 연결한다. 길이는 약 5,750m(또는 18,860ft)에 이르며, 인디라 간디가 나라의 수상이었던 1982년 5월에 취임했다. 오늘날, 1만 2천명의 보행자와 함께 85,000대 이상의 차량이 매일 이 다리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것은 국가 국민들에게는 거의 생명줄로 되어 있어 몇 분 만에 이 긴 거리를 쉽게 커버할 수 있다. 교각을 지탱하는 교각은 높이 121m로 45개가 있으며 그 아래 남은 공간은 배가 통과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다.

간디 세투

순교자 기념관

순교자 기념관 또는 샤히드 스마락은 인도의 독립을 위한 투쟁에서 1942년 인도 탈퇴 운동 당시 목숨을 포기한 7명의 젊은 자유 투사들의 명예를 위해 건립되었다. 시내 중심부에서 파트나 사무국(파트나 사치왈라야 또는 구 사무국이라고도 한다) 맞은편에 위치한 상당히 현대적인 구조물이다.

이 7명의 용감한 심장의 실물 크기 조각은 국회의사당 꼭대기에 인도 국기를 게양하려다 총에 맞아 쓰러진 자유 투사들의 위치를 표시한다. 마하트마 간디의 이상을 따르는 것으로 잘 알려진 아누그라 나레인 박사가 파트나에서 삼색관을 풀려고 하다가 체포되었다고 여겨진다.

순교자 기념관

사다카트 아슈람

공항에서 약 7km 떨어진 강가 강둑에 위치한 사다카트 아슈람은 평화로운 지역에 있는 디가 지역의 주요 도로 옆에 놓여 있다. 사다카트 아슈람은 1962년 인도의 첫 번째 대통령인 라젠드라 프라사드 박사가 퇴임 후 살았던 곳이다. 그의 생애의 마지막 날들은 이 화산재의 잔잔한 환경에서 보내졌다. 오늘날, 라젠드라 스미티 상드라할라야라는 작은 박물관이 있는데, 이 박물관은 인도의 자유 투쟁에 사용되었던 여러 물품들뿐만 아니라 그의 개인 소지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게다가 몇 점의 웅장한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다.

이 애쉬람은 1921년 마하트마 간디에 의해 설립되었다. 20에이커의 푸르른 녹지에 걸쳐 펼쳐져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애쉬람의 땅은 마울라나 마즈하루 하크의 친구였던 카룬 미야가 기증한 것으로 전해지는데, 그는 간디지의 측근이었다. 카룬 미야는 이 땅을 국가 운동을 돕기 위해 기부했고 유명한 자유 투사들의 중요한 회의가 이곳에서 열렸다. 오늘날, 그 구내에는 또한 마울라나 마즈하루 하케 도서관이 들어서 있는데, 그곳에는 책들이 잘 수집되어 있는 독서실이 있다

사다카트 아슈람

스리 크리슈나 과학 센터

국립 과학 박물관 협회의 일부인 슈라이크리슈나 과학 센터는 비하르의 유일한 지역 레벨의 과학 센터로, 또한 이 나라 최초의 과학 센터다. 1978년에 설립되었으며 비하르의 초대 최고 책임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창간 이래 비형식적인 교육수단을 통해 '모두를 위한 과학교육'의 사상을 고취해 왔다. 그것은 조용한 차선에 있는 간디 메이단의 남동쪽을 향하고 있다. 옆에 있는 아름다운 정원도 과학의 몇 가지 원리를 보여주기 위해 설계되었다. 입구에는 풍차 시제품의 회전날개가 달린 크고 화려한 전광판이 있고 공룡의 울음소리가 울려 퍼진다. 입구 선 다이얼에서 태양의 위치를 기준으로 시간을 알 수 있다. 본관 3층에는 각각 과학과 관련된 특정 테마를 전담하고 있다. 1층 재미 과학 갤러리에서 과학 원리를 보여주는 여러 종류의 장비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이 에너지 공은 실로폰 위에서 굴러다니고, 바퀴를 돌리고, 종을 치고 멜로디를 만들어내는 공의 도움으로 한 형태에서 다른 형태로 에너지의 변환을 보여준다. 그 밖의 전시품으로는 오르간 파이프, 구부러지는 기차와 무한 열차, 마술 수도꼭지, 게으른 튜브, 난해한 구체, 운동량 승수 등이 있다. 이 층에는 작업장과 회의장도 있다. 1층은 거울구간, 해양생물구간 등 많은 구역이 있다. 이외에도 베르누이의 원리를 증명하는 플로팅볼과 원심력에 바탕을 둔 소용돌이도 있다. 강당과 함께, 이 층은 또한 인간 진화의 전시를 가지고 있다. 3층에는 지구상의 생명의 시작이 뚜렷이 증명되어 있다. 이곳에서 2시간마다 3D쇼가 열린다.

스리 크리슈나 과학 센터

쿠다 박쉬 동양 공공 도서관

멋진 쿠다 박쉬 동양 공공 도서관은 갠지스 강둑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적거리는 아쇼크 라즈길 옆에 있다. 1891년 일반에 공개된 국립도서관이다. 이 전시회의 아름다움은 모하마드 박쉬가 동화시킨 후 아들 쿠다 박쉬가 추가한 한 사람의 소장품이라는 것이다. 모하마드 박쉬는 1400여 장의 원고를 아들에게 나누어 주었고, 그는 이를 열정으로 바꾸어 놓았다.

쿠다 바크쉬가 아랍 국가들을 여행하기 위해 이 컬렉션에 추가할 수 있는 원고를 출처하기 위해 특별한 사람을 고용했다. 1888년 그는 4천 장의 원고를 위해 2층짜리 건물을 지어 일반 대중에게 개방했다. 오늘날, 이 도서관은 연구 자료를 찾기 위해 전세계의 학자들이 방문한다.

쿠다 박쉬 동양 공공 도서관

인디라 간디 플라네토리움

타라만달(또는 별들의 원)과 파트나 플라네토리움으로도 알려진 인디라 간디 플라네토리움은 이 나라에서 가장 큰 플라네토리움 중 하나이다.그것은 하루 종일 천문학에 관한 필름 쇼와 함께 천문학과 은하에 관한 많은 전시물을 보여준다. 플라네토리움은 최첨단 강당, 회의장, 작업장 구역, 전시실을 자랑한다. 그 영화들이 상영되는 돔 모양의 프로젝션 스크린이 있다. 관객들은 밤하늘, 별, 그리고 행성에 관한 영화를 보기 위해 올려다볼 필요가 있고, 매혹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지구와 다른 천체의 생성과 진화에 관한 이러한 과학 다큐멘터리는 그 충격을 강화하기 위해 양질의 음향 시스템을 동반한다. 이 정기적인 영화 쇼는 매일 오후 12시 30분, 오후 2시, 오후 3시 30분, 오후 5시에 4번 열린다. 그들은 오락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교육적인 가치로 알려져 있다. 일반인이 관람할 수 있는, 이 영화들이 상영되는 스카이 극장은 276명의 관객 수용력을 가지고 있다. 인디라 간디 플라네타리움은 정기적인 세미나와 전시회를 주관하는 인디라 간디 과학단지 내에 위치해 있어 이 지역의 매력을 더한다.

1989년 초석이 깔린 반면, 플라네타리움은 1993년 당시 비하르의 최고 장관이었던 랄루 프라사드 야다브에 의해 공식 출범했다.

인디라 간디 플라네토리움

케사리아

케사리아는 파트나에서 약 114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참파란 지구(동)에 있는 불교 유산의 중요한 중심지다. 바이살리에서 40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우타르프라데시 주의 쿠시나가르는 150km 더 떨어져 있다. 이곳은 높이 104피트, 둘레 1,400피트로 세계에서 가장 큰 불탑의 본거지 중 하나이다.

케사리아 역시 주 부처가 열반에 오르기 전에 하룻밤을 보낸 곳이었기 때문에 존경받고 있다. 그가 죽은 후 바이샬리로 돌아가라는 요청을 받은 리히비스가 주 부처님의 종말을 기념하기 위해 이 탑을 세웠다고 여겨진다. AD 200년에서 750년 사이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케사리아

마네르

파트나에서 약 3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학문의 고적지 마네르의 작은 마을이 있다. 마네르에 있는 다른 기념물들 중에는 두 개의 중요한 모하메드 무덤이 있다. 첫 번째 것은 막도움 야히아 또는 셰이크 야히아 마네리의 것으로, 바리 다르가흐로 알려져 있고, 다른 하나는 샤 다울랏 또는 막둠 다울랏으로 알려져 있으며, 초티 다르가흐 라고 불린다. 당시 비하르의 총독이었던 이브라힘 칸은 막힘 다울랏의 제자로, 1608년 영적인 지도자가 죽은 후 1616년에 이 기념비를 건립하였다. 화려한 돔, 쿠란의 비문들로 덮인 천장, 1619년 이브라힘 칸이 지은 고대 모스크, 그리고 다른 특징적인 제한기르 시대의 건축 양식이 이 묘지에서 볼 수 있다. 벽에 새겨진 조각들은 유달리 복잡하고 아름답게 마무리되었다. 사실 동인도 최고의 무굴 기념물로 평가되고 있다. 우타르프라데시주 추나르 지구에서 공사에 사용된 적색과 황색의 돌들을 가지고 왔다고 한다. 야히야 마네리의 무덤은 모스크에 있으며 400피트 길이의 터널을 통해 소네 강의 옛 침대와 연결되어 있다. 이 무덤들은 신자들이 헌신의 표시로 '채다르'를 하러 오는 유명한 순례지다. 강물이 설탕처럼 달아서 맛있는 기라두 만들 때 쓴다고 한다. 또한 마네르에 있는 불교 사원과 자인 사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마네르

아감 우물

파트나에서 가장 중요한 초기 고고학 유물 중 하나인 아감 콴(우물)은 굴자르바그 역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 그 이름은 알 수 없는 우물이라는 뜻이며, 마우리안 황제 아소카와 관련이 있다고 널리 알려져 있다. 아감 콴은 아소카 왕의 지옥의 일부였으며 고문 목적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분명히 우물에서 불이 뿜어져 나오곤 했고 범법자들은 이 불타는 우물에 던져졌다. 전설에 의하면 아소카 황제가 99명의 형제를 우물 속에 던져 죽였던 곳이다. 그의 목표는 마우리아 제국의 왕좌의 주인이 되는 것이었다.

또 다른 신화는 우물의 바닥이 갠지스 강과 연결되어 있다고 말한다. 한 성자가 일찍이 바다에서 유실된 우물 안에서 무거운 통나무를 발견하여 그 우물이 지하세계나 파탈라(지옥)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추론하였다. 깊은 바다를 살짝 볼 수 있는 여덟 개의 아치형 창문이 있다. 보아하니 악바르 황제의 통치 기간 동안 우물 주변에 지붕으로 된 구조물이 세워져 있었다. 이 우물과 관련된 몇 가지 다른 매혹적인 이야기들이 있다. 자인 승려 수다르샤나는 찬드 왕에 의해 아감 콴에 던져졌지만, 연꽃 위에 앉아 수면 위로 떠올랐다는 전설이 있다. 수심은 105ft로 추정됐으나 1990년대 청소사업 과정에서 65ft로 밝혀졌다. 이 우물은 절대 마르지 않고 수위는 1피트 내지 5피트 사이에서 변동한다고 한다.

아감 우물

쿰라르

파트나의 변두리에 위치한 쿰라르는 고대 도시 파탈리푸트라의 고고학적 유적이 발견된 곳이다. 발견된 가장 눈에 띄는 폐허는 기원전 300년(마우리안 시대) 무렵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사암으로 만들어진 80필의 홀인데, 제3차 불교회의의 장소라고 한다.파탈리푸트라는 아자타사트루 (기원전 491–459), 찬드라굽타 (기원전 321–297), 아소카 (기원전 274–237)와 같은 위대한 왕들에 의해 통치되었다. 발굴 결과 이 웅장한 도시가 기원전 600년에서 600년 사이에 번성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약 1,000년 동안 파탈리푸트라는 사이수나가, 낸다, 마우리아, 숭가, 굽타와 같은 몇몇 위대한 인도 왕조의 수도로 일했다. 그곳은 또한 교육, 예술과 문화, 상업과 종교의 가장 중요한 중심지 중 하나였다. 파탈리푸트라에 대한 최초의 저명한 설명은 기원전 300년에 찬드라굽타 마우리아 궁정의 그리스 대사 메가스테네스가 쓴 책인 인디카에서 발견되는데, 그는 이 도시를 팔리보트라라고 언급한다. 메가스테네스에 따르면 이 도시는 평행사변형 모양을 하고 있었으며, 갠지스 강을 따라 약 14km 동서로 퍼져 있었다고 한다. 그것의 둘레는 약 36킬로미터였다. 그 도시는 거대한 나무 말뚝 벽과 넓고 깊은 해자로 보호되었다. 나무 말뚝벽의 잔해들은 로하니푸르, 바하두르푸르, 산달푸르, 불란디바그, 금라르 등 파트나의 여러 곳에서 발굴되었다.

오늘날, 쿰라르에는 공원과 발굴품을 전시하는 박물관이 있다. 파트나 역에서 약 6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쿰라르

파드리의 하벨리

파드리의 하벨리는 비하르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로 파트나의 중요한 랜드마크다. 축복받은 성모 마리아의 방문과 파드레의 저택으로도 알려져 있다. 모든 신앙의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이 교회에 모여 기도한다.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 파드리 키 하벨리는 축제적인 모습을 하고 기도를 드리러 오는 신자들의 줄기를 본다.

파드리 키 하벨리는 1713년 로마 가톨릭 신자들이 비하르에 왔을 때 지어졌다. 1772년 특히 이 목적을 위해 캘커타(현 콜카타) 출신 베네치아 건축가 티레토에 의해 현재의 모습으로 재설계되었다. 성모교회로도 알려져 있는 이 돌의 기초는 길이가 70피트, 너비가 40피트, 높이가 50피트나 된다. 그것은 1857년 나워브 미르 카심(벵골의 통치자)과 세포이 반란을 겪은 것과 같은 많은 전투를 목격했다. 이 기관의 역사에서 가장 매혹적인 부분은 테레사 수녀가 1948년에 이곳에서 간호사로 정식 훈련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녀가 머물렀던 방에는 이미 표시가 되어 있고 침대, 탁자 등 여러 개의 소지품이 들어 있다. “파드리의 하벨리”에서 훈련을 받은 후 사랑의 사명을 시작한 테레사 수녀가 1948년 이 방에 머물렀다"고 선언하는 게시판이 있다. 교회 종은 이 구조물의 건축에서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부분으로 멀리서 볼 수 있다. 그것은 건축상의 경이로움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매우 복잡한 세부사항과 비문들을 가지고 있다.

파드리의  하벨리

부처님 스미티 공원

부처 스미티 공원은 비하르 정부가 부처님의 2554번째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그것은 22에이커의 넓은 지역에 걸쳐 뻗어 있는 도시 오아시스다. 이 공원의 하이라이트는 달라이 라마가 심은 두 그루의 보디나무로, 그 옆에는 주 부처상이 있다.

불상기념공원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마하비르 만디르 맞은편 파트나 분기점 근처의 프레이저 로드에 위치해 있다. 다목적 공원은 부처님의 삶과 가르침을 강조하기 위해 명상센터인 파탈리푸트라 카루나 스투파, 불교에 관한 수많은 책들이 있는 도서관, 추억의 공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처님 스미티 공원

파트나의 박물관

이 지역의 풍부한 유산은 파트나 시 전역으로 퍼져 있는 많은 박물관에 잘 기록되어 있다. 우선 비하르 박물관은 일본의 한 디자인 회사가 인도 기업과 손잡고 만든 스완키 강철과 화강암 건물이다. 13.5에이커의 플롯에 위치하고 있으며, 갤러리 면적은 9,500 평방m이며, 오리엔테이션 갤러리, 어린이 갤러리, 역사 갤러리 및 비하리 디아스포라에 있는 것과 같은 다른 섹션이 있다. 테라코타와 동전 아트팩트를 선보이는 흥미로운 스토리지 갤러리가 있다.

비하르 박물관이 지어지기 전 이 도시에서 유일하게 눈에 띄는 박물관은 그랜드 파트나 박물관이다. 고요하고 푸른 정원에 자리잡고 있으며, 성찰하고 도시의 웅장한 역사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이상적인 장소다. 영국 시대에 지어진 이 박물관에는 모란과 굽타 석조 조각품, 몇 개의 아름다운 청동 불상, 그리고 19세기 초 토마스 그리고 윌리엄 다니엘스가 그린 산수화가 전시되어 있다.

파트나의 박물관

간디 광장

62에이커에 걸쳐 펼쳐진 도심에 펼쳐진 넓은 땅, 간디 마이단은 파트나의 가장 인기 있는 명소다. 마하트마 간디가 도시를 방문했을 때 그의 기도회를 연 것은 바로 이곳에서였다. 잘생긴 나무들이 줄지어 지상의 변방에 늘어서 있다. 오늘날, 번잡한 시장 지역, 사무실, 호텔로 둘러싸인 이 곳은 일년 내내 여러 전시회와 박람회를 개최하는데, 그 중 가장 상징적인 것 중 하나는 2주일간 지속되고 그 기간 내내 방문객들의 흐름을 보는 연례 파트나 북 페어다. 지명이 붙은 마하트마 간디의 동상은 간디 마이단의 남쪽을 향해 서 있다. 이곳에서는 독립기념일 기념식과 함께 공화국의 날 퍼레이드가 조직되어 있다. 현재까지, 주요 정치 집회는 이 장소에서 조직된다. 전시 로드, 프레이저 로드, 아쇼크 라즈패스 등 패트나 시의 여러 주요 도로의 진입/출구다. 영국 시대에는 파트나 잔디밭으로 알려져 있으며, 1824년부터 1833년까지 골프장이었다. 경마는 이곳에서 시작된 또 다른 인기 스포츠였다.

간디  광장

골 가르

벌집을 닮은 이 인상적인 건물은 파트나의 심장부 간디 메이단 근처에 위치해 있다. 글자 그대로 '골가르'는 둥근 집을 의미하는데, 그 건물은 원형 모양을 하고 있고, 놀랍게도 안에서 지탱할 기둥이 없기 때문이다. 높이 29m에 폭 3.6m의 베이스 벽이 있어 가볼 만한 건축적 경이로움을 선사한다.이 구조물은 1770년 기근이 이 지역을 덮쳤을 때 영국군의 대위 존 가스틴이 그의 병사들을 위한 거대한 곡창지대로 건설했다. 한때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이 거대한 곡창고로부터 먹혔고, 그것은 13,000톤 이상의 곡식을 담을 수 있었다.벽의 바깥쪽에 세워진 계단은 짐꾼들에 의해 곡식 자루를 건물 꼭대기로 운반하여 그것을 채우는 데 사용되었다. 윗부분에 곡식 자루를 비우던 구멍이 있다. 오늘날 이 계단은 관광객들과 도시 거주자들이 타고 골가르 정상에 도달하여 도시와 강가 강이 흐르는 전경을 감상한다.흥미롭게도 골가하르는 곡창고의 문이 안쪽으로 열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 통행이불가능하다는 소문이 있었기 때문에 그 최대 용량까지 채워진 적이 없었다. 그곳은 푸르른 녹색 정원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역사적 기념물을 한번 둘러본다면 가족 소풍을 하기에 완벽한 장소다. 그 구조물은 현재 보수 중에 있으며, 외관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골 가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