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서 유일한 야생동물 보호구역인 이 성소는 쿠치의 작은 난이라고 불리는 지역에 위치해 있다. 지역적으로 '구드카르'라고 불리는 인도 야생 엉덩이는 등을 따라 어두운 줄무늬로 알려져 있다. 그 성소는 약 3천 마리의 야생동물이 살고 있다. 많은 새들의 이동 경로에 있는 쿠치 만에서의 위치 때문에, 이 성소는 새들이 먹이를 주고 번식할 수 있는 중요한 장소다. 이집트, 시베리아, 유럽, 이란, 이라크 등 매년 7만5000여 마리의 새들이 이곳에 둥지를 튼다.

이 성소에서 발견된 다른 동물로는 칭카라(인디안 가젤), 사막여우(인디안과 흰발), 자칼, 카라칼, 닐가이스(아시아에서 가장 큰 영양), 인도늑대, 블랙벅스, 줄무늬 하이에나 등 32종의 포유류가 있다. 이곳에는 또한 궁수, 돌부리, 오리고기, 거위, 이비, 스푼빌, 갓부리, 모래톱, 쇠스랑, 쇠스랑, 황새, 황새, 홍학, 펠리칸 등 철새들이 있다. 여기서 갑각류, 곤충, 연체동물, 거미, 안네이드, 동물원 플랑크톤 등 약 93종의 무척추동물이 발견된다.

이 성역은 5,000평방 킬로미터에 걸쳐 펼쳐져 있으며 선다네갈라르, 라즈코트, 파탄, 바나스칸타, 쿠치 구를 포함한 도시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다. 그곳을 방문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10월에서 11월 사이에 있다.

성소에는 많은 부족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라바리스와 바하르족은 규모 있는 인구를 가지고 있다. 성소를 탐험하려면 지프 사파리를 선택하십시오. 리틀랜은 또한 인도의 가장 큰 소금 팬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 번창하는 사업인 소금 농사는 이 장소들에서 고대의 관습이다. 역사는 수세기 전에 이 지역이 바다의 일부였다고 말한다. 지진이 이 지역을 건조한 땅으로 만들기 전까지는 말이다. 나중에 아가리야스(염전 농부)라는 지역사회가 이 땅에 금이 간 단단한 땅 밑에 물이 있다는 것을 알아챘다. 또한 이 물은 염분이 풍부하여 염분을 생산할 수 있을 정도로 농축되어 있었다. 그래서 소금을 추출하는 사업이 시작되었다.

파탄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