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랄

중요하고 성스러운 장소의 벽에서 발견되는 벽화는 그 지역의 정신적, 미적 정체성의 중요한 측면을 형성한다. 사찰 벽화는 꽤 정교하고 복잡하며 방문객들의 시간마다 가치가 있다. 아이판과 같은 개별 벽화 전통도 이 지역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것들은 사실 벽화의 변형이라고 볼 수 있는 벽화나 바닥 그림들이다. 아이판은 분명히 기하학적인데, 천부적인 우아함과 소박함이 있다. 아이판에도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 많이 사용된다. 이런 정교한 무늬는 전통적으로 빨간 바닥에 떡을 깔아 만든 것으로 매우 상서로운 것으로 여겨진다. 집을 아이판으로 장식하는 것은 그 지역의 어떤 축제나 축제의 중요한 부분이다.  

무랄

그림

가리왈 회화는 나라의 미적 전통과 역사 가운데 틈새를 스스로 개척한 예술의 전통이다. 이 회화 학파는 언덕이 많은 낙원에 수정처럼 푸른 하늘과 은빛의 산과 같은 자연적인 요소가 풍부하다는 점에서 영감을 받았다. 전설에 따르면, 17세기에 망명중인 무굴 왕자인 술레만 시코가 궁중 화가 두 명과 함께 이 지역에 도착하면서 가르왈 회화가 시작되었다. 무굴왕자 다라 시코의 아들인 시코는 잠시 후 이 지역을 떠났지만, 원래 무굴미술에 훈련받은 화가들은 이 지역의 아름다움에 매혹되어 물러났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들의 스타일은 지역의 예술적 전통과 어우러졌고, 가리왈 화학교가 탄생했다. 예술 운동의 가장 유명한 지지자는 시인이자 화가인 물라 람이다.

그림

아이판

란골리의 한 형태(인도 북부에서 부르는 것처럼)인 aipan은 꽃잎, 색깔 있는 쌀, 밀가루 등 다양한 재료로 집 앞에서 만든 전통 장식품이다. 그러나 가장 흔한 형태는 빨간 바닥에 흰 쌀밥으로 만든 디자인이다. 이 디자인들은 종종 자연에서 영감을 받지만 많은 기하학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주로 쿠마오니 여성들에 의해 우타라칸드 주에서 시행되고 있다. 이 무늬는 너무 상서로운 것으로 여겨져 행운을 불러오고 악이 집안에 들어오기 전에 막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상서롭기 때문에, 몇몇 사람들은 또한 이러한 전통적인 디자인으로 그들의 집 절을 장식하기도 한다.

아이판

우드 카빙

이 지역을 여행하는 사람들은 이 지역 전역의 많은 사원을 장식하는 데 사용된 복잡한 나무 조각에 대해 분명히 주목해야 한다. 이것들은 지역적인 맛과 문화에 스며있다. 카타말 태양 사원에 새겨진 나무 판넬 문이 그 좋은 예다. 이 아름다운 조각품들은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고 종교적 우상화를 묘사하고 있다. 시스햄 조각품들은 14세기 이후 시간의 폐허에서 살아남았다. 이와 같은 나무 문은 전통적으로 궁궐뿐만 아니라 사찰도 장식하는데 사용되었다. 이와 같이 조각된 판넬은 히말라야 지역의 북부 사원 목재를 운반하는 전통의 가장 좋은 사례로 미술사학자들이 꼽아왔다.

우드 카빙

사원건축화

우타라칸드의 통치자들은 대개 나무와 돌로 만들어지고 복잡한 조각들로 장식된 큰 신전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다. 아이판(색채 무늬) 디자인은 대부분 이러한 구조물의 아름다움을 더한다. 신상은 대부분 금속이나 돌로 만들어졌으며 최고의 옷과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다. 우타라칸드의 사원은 크게 나가라식 건축양식이나 가르활리식 건축양식으로 만들어지며, 현저한 시크하라(spire)가 있다. 이런 스타일의 사원에는 보통 연꽃 모양의 지붕과 코끼리 위에 서 있는 사자가 아래쪽 쉬카라 위로 돌출되어 있다. 이 지역에 건축적으로 각인된 주요 왕조는 카투야리, 파와르, 파운, 찬드 왕조들이다. 케다나트 사원은 우타라칸드의 건축적 부를 보여주는 좋은 예다. 또 다른 예는 전형적인 나가라 스타일로 지어진 유명한 바이즈나트 사원으로, 곡선의 첨탑을 가지고 있다. 카투리 통치자들에 의해 지어진 이 조각품들은 건축상의 디테일과 함께 그 시대의 화려한 무늬를 상징한다. 그 절은 당시의 다른 많은 절들과 마찬가지로 범차라타 계획을 가지고 있다. 

사원건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