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에 건립된 비베카난다 록 기념관은 인도의 전통 건축양식과 현대 건축양식이 혼합된 것으로, 특히 서벵골과 타밀나두의 건축양식이 그러하다. 이 상징적인 기념비에서, 사람들은 일몰과 월출의 천상의 광경을 볼 수 있다. 보름달이 뜨는 날에는 달이 뜨고 해가 지는 특별한 광경을 동시에 즐기세요. 4월의 치트라 푸르니마에서는 달과 태양이 같은 지평선에서 마주보고 있다.

기념관 입구에는 아잔타와 엘로라 동굴 사원의 건축양식이 그려져 있으며, 기념 만다팜은 벨루르(카르나타카) 스리 라마크리슈나 사원을 닮았다. 이곳에는 스와미 비베카난다의 유명한 시비바작 자세의 실물 크기의 청동상이 소장되어 있다. 비베카난다 록 기념관의 두 가지 주요 구조물 중 하나인 쉬파다 만다팜은 외부 플랫폼에 둘러싸인 성당이다. 정사각형 모양의 홀은 가르바 그리햄, 내부 프라크람, 외부 프라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

디야나 만다팜, 묵하만다팜, 나마스투비암, 사바만다팜 등이 있다. 이 중 명상관이라고도 불리는 디야나 만다팜은 다양한 스타일의 인도 사원 건축물을 통합해 만들어졌다. 방문객들은 6개의 방에 앉아서 쉬고 명상을 할 수 있다. 회관 또는 사바 만다팜은 동상 부분, 프랄리마 만다팜, 바깥 뜰, 그리고 본관을 둘러싸고 있는 복도로 구성되어 있다. 스와미지의 동상은 이곳에 위치하여 시야가 슈라이파담에 직접 떨어진다. 기념 만다팜에는 비베카난다의 동상이 서 있고 방문객들은 같은 바위에 있는 처녀 여신 스리 파다 파라이의 발자국을 볼 수 있다.

칸야쿠마리 사원의 남동쪽에는 라크샤드위프 해역에서 돌출된 두 개의 바위가 있는데, 시리파다 만다팜과 비베카난다 만다팜이다. 이 중 하나에 스와미 비베카난다가 이틀 동안 명상에 잠겨 있다가 처녀 여신 칸야쿠마리의 축복을 받아 강력한 십자군으로 변했다고 한다.

칸야쿠마리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