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노 팔푸르 성지 자연

울퉁불퉁한 빈디야 사거리를 가로질러 나뒹굴고 있는 초원들로 뒤덮인 두꺼운 낙엽수가 있는 쿠노 팔푸르 야생동물 보호구역은 멸종 위기에 처한 아시아 사자의 서식처다. 단지 몇몇 종의 동식물들이 서식하는 것이 아니라, 보호지역은 보호지역을 가로지르는 쿠노 강의 계곡 안에 자리잡고 있다. 1981년에 보호구역으로 고시된 345평방 킬로미터의 이 보호구역은 야생동물 사파리, 쿠노 강 하류 유람용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이곳은 또한 성역을 방문하는 몇몇 철새들의 서식지이기도 하다.

쿠노 팔푸르 성지 자연

가티가온 성지 자연

마디야 프라데시 중심부에 있는 녹색의 오아시스는 그레이트 인디안 부스타드 성역으로 알려진 가티가온 성지다. 블랙벅, 치탈, 늑대, 멧돼지와 같은 야생동물들의 서식지인 이 보호구역은 또한 푸른 종과 타조처럼 생긴 큰 인디언 보호구역과 같은 새들을 보호한다. 1981년에 설립된 이 공원은 그왈리오르에서 약 70km 떨어진 곳에 512평방 킬로미터에 걸쳐 퍼져 있으며, 그 경계 내에 두안 하누만 사원과 국테스화르 사원을 포함한 여러 사찰이 있다.

가티가온 성지 자연

국립 참발 성역

참발강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형성된 국립 참발강 보호구역은 갠지스강 돌고래, 가리얄(인도가 원산지인 악어 품종), 머거악어, 민물거북 등으로 유명하다. 우타르프라데시 주의 성역은 라자스탄의 코타 보에서 시작되는 샹발 강 지역의 약 400km를 차지한다. 이곳은 1979년에 국가 보호구역으로 선포되었고, 세 개의 주에 걸쳐 있다. 마디아 프라데시, 우타르 프라데시, 라자스탄. 이곳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새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 290종 이상의 철새와 거주용 새들이 확인되었다. 성소의 주된 추첨은 11월에 이곳에 도착하여 5월까지 머무르는 홍학이다. 성역을 찾는 관광객들은 특히 마디아프라데시주 산림청이 제공하는 강에서 모터보트를 타면서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그것은 그왈리오르에서 105km 떨어진 곳에 놓여 있다.

국립 참발 성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