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요가의 관습은 대대로 인류를 이롭게 해왔으며 인도의 서사시인 릭 베다에서도 언급되고 있다. 운동, 호흡, 명상의 동기화된 예술인 요가는 인식의 확대, 균형 향상, 지적 능력 향상, 불안감 감소와 체중 관리와 전반적으로 좋은 정신적, 육체적, 정서적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준다. '요가'라는 말은 단결을 의미하며 몸과 의식의 결합을 상징한다. 이 연습의 본고장인 인도는 요가 명상에 빠져들 수 있는 평화롭고 평온한 환경을 제공하고 또한 그것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수업을 제공하는 다양한 웰니스 리조트, 애쉬램 휴양지, 요가 명상 센터를 주최한다.

인도에서 가르치고 연습하는 요가 스타일은 다양하다.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비냐사 요가인데, 그것은 거의 춤과 같은 일련의 유동적인 동작으로, 호흡 기법에 맞추어 행해진 것이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어두운 방에서 하거나 눈을 감은 채로 행해진다. 아슈탕가 요가나 전통적인 요가는 움직임과 호흡을 동기화하며 보통 구강 지도와 음악 없이 공연된다. 좀 더 도전적인 자세를 느끼기 위해서는, 아이옌가 요가가 최선의 선택이다. 느린 속도로 가르쳐지는 이 요가 스타일은 끈, 담요, 블록과 같은 소품 사용을 포함한다. 초급자에게는 하타요가가 모든 신체 요가 연습을 위한 우산 용어인 만큼 선호된다. 크리팔루 요가는 명상, 자아실현, 이완, 프라나야마에 중점을 두고 영성을 탐구하는 기법이다.

우타라칸드에 있는 리시케시 성읍의 놀라운 산을 배경으로 한 파르마르스 니케탄은 웰니스 휴가에 이상적인 장소다. 방문객에게 숙소를 제공하고 요가를 하는 수업부터 초보자에게까지, 풍부한 베딕 유산과 교사 양성과정을 자랑하는 애쉬람은 숭고한 영적 체험을 제공한다. 그것은 또한 매년 3월에 열리는 일주일간의 행사인 유명한 국제 요가 페스티벌의 주최자 역할을 한다. 매일 저녁 공연되는 강가예술은 놓쳐서는 안 될 색다른 경험이다. 아유르베다, 요가, 베단타 등이 어우러진 수상 스파리조트 아난다도 방문해 색다른 웰니스 체험을 할 수 있다.

이용 가능한 시간과 집중력 측면에서 특정 요구에 맞춘 요가 강좌는 프랑스와 인도 문화를 독특하게 융합한 것으로 잘 알려진 푸두체리의 국제요가교육연구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이것은 특히 시간이 한정되어 있지만 인도의 무형의 웰니스 유산의 아름다운 혜택에 흠뻑 빠지길 원하는 관광객들에게 적합하다. 요가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내면의 평화를 위해서는 시내에 있는 오로빈도 아슈람이 가장 방문하기 좋은 곳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요가 중심지인 마하라슈트라에 있는 뭄바이 요가 연구소는 치료의 즐거움이다. 많은 훌륭한 코스, 캠프, 워크숍을 제공하는 이 프로그램은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호흡기 질환, 스트레스와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하라슈트라주 푸네에 있는 라마니 아이옌가 기념 요가 연구소는 과학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파고드는 또 다른 평온한 경유지다. 정규 수업이 진행되며 보통은 2년 동안 기다린 후 이곳에 도착한다.

사드구루 이사재단은 코임바토레(사원이 복잡하고 자연스러운 매력으로 유명한 곳)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요가와 위성식 식단을 통한 올인포테인먼트 치유를 목표로 하고 있다. 요가의 원천인 122피트 높이의 아디요기 흉상은 기네스북에 세계에서 가장 큰 얼굴이며 구내에 위치하고 있다.

몰입적이고 강렬한 요가 체험을 위해 타밀 나두의 마이소어에 있는 애슈탕가 연구소로 이동하십시오. 정규 수업에서부터 고대 산스크리트어 문헌의 요가 자세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까지, 이 연구소는 일반적으로 2개월간의 사전 예약을 볼 수 있는 많은 것들을 제공하고 있다.
 

스와미 람데브 마하라즈와 아차리아 발크리슈나 마하라즈가 함께 2005년 인도의 가장 영적인 목적지 중 하나인 하리드워에 파탄잘리 요가페스를 설립했다. 이 요가 학원은 전국에서 가장 큰 학원의 하나이다. 요가에 관한 다양한 활동과 코스를 제외하고, 그것은 아유르베다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델리는 유명한 모라지 데사이 요가 연구소가 있는 곳으로, 가능한 최대한의 사람들 사이에서 요가의 보급과 홍보를 위해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수행하고 있다.
평온한 아름다움 속에서 펼쳐지는 비하르 요가 학교는 아사나와 자세보다는 세바나 정원 가꾸기, 부엌일 같은 서비스를 하는 카르마 요가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여기서 요가 니드라 요가를 비롯한 여러 가지 스타일의 요가를 배울 수 있는데, 이 요가는 잠도 깨지도 않는 상태에 마음을 두는 명상 기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