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나교는 그 나라의 주요 종교 중 하나이며 그 중요성은 인도 전역에 퍼져 있는 다양한 신전에 반영되어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사원 중 하나는 라자스탄에 있는 라낙푸르다. 차우무카 만디르(사면 4면)라 불리는 이곳은 제1대 자인 티르감파르(성)인 아디낫에게 바친다. 전체적으로 하얀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이 절은 29개의 홀, 80개의 돔, 400개의 기둥, 1444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둥 자체가 복숭아와 베이지 색조로 장식된, 최고의 아름다움을 지닌 물건이다. 그들은 코끼리, 꽃, 그리고 사람들의 복잡한 조각들을 전시한다. 흥미롭게도, 어떤 두 기둥도 같지 않다!

라자스탄의 아부 산에 있는 딜와라 사원들도 영성이 보존되고 영양이 공급된 아름다움의 또 다른 예다. 그 절들은 복잡한 자인 건축의 훌륭한 예들이다. 사원은 소박함과 검소함, 그래서 철학으로서의 자이나교의 본질적인 존재와 동시에 그것의 미세한 화려함에서도 복잡함을 자아낸다.

파레스와나트 사원 디감바르라고도 알려진 파레스나트 자인 사원은 디감바라스에게 가장 신성한 예배 장소 중 하나이며, 콜카타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원 중 하나이다. 이 절은 창의성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나가라 양식으로 지어졌다. 일단 그들이 기도를 마치면, 헌신자들은 이곳의 특별한 수조에서 수백 마리의 물고기에게 먹이를 주거나 아름다운 정원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구자라트에 있는 팔리타나는 자인 사원의 큰 성단으로 유명하다. 기지에서 샤트룬자야 언덕 꼭대기로 가는 길에 무려 836개의 아름다운 절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정상에 오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관광객들은 3.5킬로미터의 오르막길을 거의 4,000계단 올라가야 하기 때문이다. 이 유적지는 최초의 자인 티르코파라(성) 아디나스가 깨달음을 얻어 샤트룬제이 언덕을 제인스의 성지로 만든 곳이기에 자인계로서는 큰 의미를 지닌다. 이 사찰들은 11세기, 12세기, 16세기에 지어졌다. 흥미롭게도, 국내의 다른 사찰들과는 달리, 이것들은 어떤 왕조나 왕들의 후원 아래 지어진 것이 아니라, 자이나교를 추종하는 부유한 사업가들의 노력의 결과물이다.

9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백자인 사원의 큰 군락이 소나기리의 풍경을 표시한다. 그왈리오르에서 약 7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이 절들 중 77개가 샤트룬자야 언덕 위에 서 있는 것을 멀리서 볼 수 있다. 본관은 제8대 자인티르코마르 찬드라프라부 경에게 바쳐지고 있으며, 11피트 높이의 신상의 우상이 모셔져 있다. 놀라운 첨탑과 함께, 그것은 또한 시탈나스 경과 파스바나스 경의 두 아름다운 우상을 가지고 있다. 절 근처에는 43피트 높이의 위엄 기둥(맨스탬브)이 있다.

사람들은 수 많은 사람들에게 영적인 굴복과 미적인 영감을 제공하면서, 오랜 세월 동안 서 있는 이러한 목적지를 방문했을 때 아름다움과 사랑의 영적 힘을 믿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