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랄라에서 가장 큰 담수호 중 하나인 펨바나드 호수는 놀라운 관광 스톱오버다. 맹그로브 숲과 코코넛 나무로 둘러싸인 호수에는 거울 같은 광택이 있고, 이곳에서 집배를 타고 유람선을 타는 것은 만족과 평화로움을 가득 채운다. 이 유람선들은 관광객들이 이 지역의 내부를 탐험할 수 있도록 해주며, 그들을 작은 햄릿과 석호섬으로 데려간다. 호수의 고요한 뒷물 순항은 좁은 운하를 굽이쳐 다니는 작은 운하나 배에서 짧은 운하나, 아니면 고요한 시골이 미끄러지듯 야자수와 코코넛 나무로 둘러싸인 에메랄드빛 물을 따라 떠다닐 수 있는 호화로운 하우스보트에 더 오래 머무르는 독특한 경험이다.

여기서 플라이하는 하우스보트는 개조된 케투발람이나 쌀과 향신료를 인근 마을로 운송하는 데 사용되는 대형 전통 무역선이다. 도로 교통이 중요해지면서, 이 우아한 항해용 베헤모들은 사라졌고, 관광객들에게 현대 생활의 모든 사치품을 제공하는 부유식 호텔로서 다시 나타났다. 수로를 둘러싼 풍광이 매혹적인 가운데, 이렇게 넓고 잘 꾸며진 집배들은 체험의 매력을 더한다.전통적으로, 케투발람은 길이가 약 60피트, 폭이 약 15피트 빔에서 측정된다. 몇몇 최신 하우스보트의 길이는 80피트 이상이다! 잭프루트 나무, 야자나무, 코코넛 파이버, 대나무 장대, 밧줄, 대나무 돗자리 등 현지에서 조달한 천연 재료로 제작된 이 보트들은 트립이 자유롭다. 그들은 나무 판자를 코코넛 쿠아르로 묶어서 만든다. 판자는 캐슈넛 껍질에서 추출한 수지로 코팅되어 있다. 대나무 장대와 야자나무 잎은 지붕을 짓는데 사용된다. 이 보트들 중 일부는 또한 전기를 발생시키기 위한 태양 전지판을 가지고 있다. 조심스럽게 유지한다면, 이 배들은 수십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길이 83.72km, 폭 14.48km에 이르는 펨바나드 호수는 작고 아름다운 섬을 소유하고 있다. 새 관찰자의 낙원, 파티라마날 섬이 뒷바퀴에 떠 있다. 약 50종의 외래종과 91종의 고유종을 자랑한다. 여기서 흔히 볼 수 있는 새들 중에는 보통 티알, 파인트테일 오리, 가마우지, 밤헤론, 대터, 인도 셰그, 휘파람 오리, 작은 가마우지, 휘파람새 등이 있다. 이 섬은 또한 많은 약용 식물의 서식처다.호수를 방문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여러 축제의 중심이 되는 8월과 9월이다. 오남의 추수축제 기간 동안 뱀배 경주가 조직되는데, 한 배에 100여 명이 타고 물살을 가르며 나아가는 모습이 신기하다. 이 호수의 중요한 특징은 소금물 장벽이자 국내 최대의 진흙 규제자인 타네르무콤 번데인데, 이 호수는 2등분인데, 하나는 지속적으로 짠 물로, 다른 하나는 강으로 농축된 담수로 호수를 2등분한다.

코타야마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