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2월이면 10일간 나가란드 전체를 휩쓸고 다니는 잼버리가 바로 호른빌 축제다. 고히마 외곽의 키사마 유산 마을에서 주최하는 이 축제는 나가란트 부족의 문화 다양성을 한데 모은다. 이 축제에는 거의 16개 부족의 나가란드가 수천 명의 방문객들과 함께 열리며, 이들은 다양한 활동으로 펼쳐지는 그랜드 부족의 장관을 보기 위해 온다.

그 주에서 가장 큰 모임 중 하나인 이 축제는 빨강과 검은 색의 회, 관상, 구슬, 카우리와 킬트 차림의 부족 공동체 구성원들의 바다를 볼 수 있다. 멀리서 보면 다 똑같아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각 부족 앙상블의 뚜렷한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세마나가스는 지팡이 줄과 함께 늘어뜨린 멧돼지 엄니 한 쌍으로 구성된 목걸이인 아미니후라고 불리는 반면, 안가미는 여러 겹의 유리 조각과 뼈 스페이서로 만든 츠보라는 귀중한 목걸이를 착용하고 있는데, 이 목걸이는 기하학적 무늬가 새겨져 있다. 실제로 부족마다 다른 숄과 스커트의 무늬와 모티프, 색깔도 그들의 역사와 용기와 전통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것들은 또한 성취나 결혼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일 수 있다. 가장 매혹적인 공연으로는 몬의 코닉닉스의 헤드헌팅 의식의 놀라운 쇼, 목곡충의 아오 여인들의 우아한 춤 동작, 투엔상 출신의 창스의 가장 긴 다오(나무로 만든 말), 페크의 차케상 나가스의 단현악기(타티), 코히마의 앙가미 나가스 등이 있다.ttle har - 그리고 젤리앙의 예술적 춤.

예술, 역사, 문화의 완벽한 균형인 이 화려한 행사는 부족의 역사를 보여주는 유별나게 아름다운 물건들을 특징으로 한다. 이것들을 보완하는 공연은 움직이는 예술 작품들이다. 고대에는 전쟁이었을지 모르는 것이 모의 싸움 드라마로 재탄생되고 엄청난 군중 끌어모으는 사람들이다. 전쟁 통나무 드럼통, 활활 타오르는 엽총, 베벨, 다오, 창 등을 든 백워드들과 함께 연주자들이 전사 복장을 한 채 본격적인 모의전을 펼친다. 전통 나가 무기의 형태와 무늬, 조각은 부족마다 다르다. 대부분의 공연에는 라이브 음악과 율동적인 전쟁 외침이 동반된다.

나갈랜드 정부가 문화유산을 장려하고 교단간 상호작용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한 호른빌 축제는 국가의 풍부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전통 나가 모룽 전시회와 꽃놀이, 한약방 노점, 패션쇼, 나가 씨름, 토착 게임, 음악회 등이 있다. 

코히마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