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칸데스와르 사원

이 사원은 푸리에 위치해 있으며 마르칸데야 현인이 시바 신을 명상하는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바 사원은 현인이 명상하였던 그 자리에 세워졌습니다. 마르칸데스와르 사원은 푸리의 만차티르타 중 한 곳이며, 유명한 푸리의 자가나스 사원의 북쪽에 위치한 마르칸데스와르 탱크의 옆에 있는 마르칸데스와르 초우크에서 도달할 수 있습니다.

마르칸데스와르 사원

케다르 가우리 사원

부바네스와르의 여덟 개의 아스타삼부 사원들 중 케다르 가우리 사원은 두 사원으로 이루어진 단지입니다. : 한 곳은 시바신에게 봉헌되었으며, 다른 한 곳은 파르바티 여신에게 봉헌되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랄라텐두 케사리 왕이 두 애인들인 케다르와 가우리 위해서 이 사원들을 지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민간전승에 따르면 시바신과 파르바티 여신이 고요함과 평화를 찾기 위해서 바라나시에서 이 곳으로 왔다고 합니다.

케다르 가우리 사원

람 만디르

도시의 중심부에 위치한 이 곳은 부바네스와르의 주요 순례지 입니다. 람 만디르는 라마 신에게 헌정되었으며, 라마 신, 락쉬마나 신과 시다 여신의 우상들이 있습니다. 시바 신과 하누만 신 등에게 헌정된 사당들을 볼 수 있습니다.사원의 특징으로는 큰 뾰족탑이 있으며 멀리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이 곳에 방문하는 동안에 시간을 내어 인기있는 아침과 저녁 아르티 (신성한 불 의식)에 꼭 참석해 보십시오.

람 만디르

브라메스와라 사원

9세기에서 11세기에 지어진 것으로 알려진 브라메스와라 사원은 시바 신에게 헌정되었습니다. 안마당 주변으로 작은 네 곳의 사원들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부바네스와르에서 캘커타로 건너온 비문에 따르면, 사원은 서기 1058년에 소마반시 통치자인 우디요타케사리 왕의 어머니인 콜라바티 데비에 의해서 지어졌다고 합니다. 사원의 건축양식은 전통적인 칼링가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만차타나야 사원으로 분류되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사당을 중심으로 네 곳의 모퉁이에 각각 네 개의 작은 사당들이 있음)

브라메스와라 사원

ISKCON사원

부바네스와르의 ISKCON사원은 도시에서 가장 많이 방문되어지는 사원으로 크리슈나 신, 발라람 신, 수바드라신과 자가나스 신의 우상들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크리슈나 경의 가르침을 전파하고 보존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1991년 크리슈냐 의식국제협회에 의해서 설립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곳을 자가나스 신의 주거지로 믿고 있으며, 많은 현지 주민들과 외국인들이 연중 내내 이 곳에 무리지어 방문합니다.

ISKCON사원

파라수라메스와라 사원

서기 650년에 지어진 마라수라메스와라 사원은 오디샤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들 중 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곳은 오디샤 사원 건축의 훌륭한 예시이며 데울(탑)과 자그모하나 (포치같은 현관)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크기는 작으나 절묘한 조각과 조각작품들이 벽에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사원은 시바 신에게 헌정되었습니다. 이 곳에서 코끼리 행렬 조각품과 불교 스투파를 조각을 볼 수 있습니다.

파라수라메스와라 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