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endar icon Wed, March 22, 2023

마하라슈트라에서 새해의 시작과 수확기를 기념하기 위해 구디 파드와는 매우 열정적으로 축하한다. 구디라는 단어는 이 날 집과 창문 밖에 게양된 브라흐마 경의 깃발을 일컫는 반면, '파드와'는 달 초기의 첫날이다. 구디 파드와는 안드라프라데시 주의 '우가디’, 카르나타카 주의 '유가디', 아삼의 '비후' 등 여러 주에서 각기 다른 이름으로 기념되고 있다.

어떻게 축가할까!
구디는 축제의 특별한 상징으로, 밝은 노란색이나 초록색 실크 천에 자수로 묶어 긴 대나무 막대에 묶어 준비한다. 넴잎, 노란 꽃이 핀 화환, 망고잎과 가티(마하라슈트리아 단맛)가 헝겊에 묶여 있다. 막대기는 거꾸로 된 구리나 은그릇으로 덮이고 구디는 문 밖에 보관한다. 구디 주변은 상서로운 것으로 여겨지며 아름다운 란골리 무늬(색깔, 꽃잎 등으로 만든 디자인 등)로 장식되어 있으며, 나무, 동물, 램프 등 기하학적 무늬와 기타 힌두교 모티브가 특징이다. 사용된 생동감 넘치는 색깔은 행복을 가져다주는 봄의 계절의 반영이다.

의식
이날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은 향기와 기름으로 목욕을 하고, 축제의 정장을 가장 잘 차려 입는다. 축제의 가장 중요한 의식은 사람들이 브라흐마 경에게 기도하는 게시물인 구디의 건립이다. 또 다른 흥미로운 관습은 구디 강 안에 보관된 코코넛이 깨지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아이들은 일종의 인간 피라미드를 형성하여 구디의 높이에 도달한다. 피라미드가 세워지면 소년들 중 한 명이 꼭대기에 올라가 코코넛을 깨뜨린다.

진미
님잎을 먹는 것은 관습적인 의례로 여겨진다. 사람들은 그것들을 날것으로 씹거나, 재갈과 씨앗으로 먹는다. 축제와 관련된 진미로는 시르칸드(요구르트로 만든 달달한 요리), 푸란폴리(달콤한 플랫브레드), 순트 파낙(인도 전통 음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