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라이 프라탑 싱(SPS) 박물관은 일찍이 카슈미르를 통치했던 마하라족의 여름 궁전이었다. 이 이름은 잠무와 카슈미르를 통치하던 마하라자 프라탑 싱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1898년에 시작되어 유니온 준주를 가로지르는 고고학적 사실뿐만 아니라 많은 수공예품들을 소장하고 있다.

박물관의 정면에는 왕실 풍채가 비치고 있는 반면, 내부는 발티스탄, 길깃, 그리고 카슈미르의 다른 모퉁이에서 조달된 여러 골동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박물관에는 다른 구역들이 있다. 고고학 부문에는 판드렌탄 조각품, 아완티푸라 조각품, 파리하스포라 조각품뿐만 아니라 라다크에서 온 불교 유물들이 있다. 17세기와 19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책과 칙령도 필사본 코너에서 발견하게 된다. 이 매혹적인 문서들 중 일부는 보즈 파트라라고 불리는 자작나무 껍질이나 코슈르 카가즈라고 불리는 카슈미르 수제 종이에 쓰여 있다. 문서에는 타프세르이카비에르, 카슈미르 코란, 하프트 백가르 막흐잔 아스라르, 시칸데르나마, 샤나마 등이 포함되어 있다.금속 부분에는 일반적인 것뿐만 아니라 일부 왕실 도구가 전시되어 있다. 300개의 진열품에서 사용된 금속은 주석, 구리, 아연, 철, 황동, 백금, 깨진 터키석, 티베트 금속을 포함한다.

직물 부문은 카슈미리 숄의 전시로 유명하며, 이 숄의 특징인 복잡한 무늬와 복잡한 무늬가 있다. 장식미술, 나카시, 종이마체와 함께 에나멜제품의 별도 섹션이 있다. 박물관은 또한 자연사에 관한 수집품을 소장하고 있다. 스나가르 랄만디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월요일에는 휴관한다.

스리나가르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