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자스탄의 반디니나 반데즈 천과 사리는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넥타이 앤 다예 천은 조드푸르 전역에서 구할 수 있는 많은 제품들과 함께 주 내의 다양한 색깔로 만들어졌다. 쿠르타스, 차니야 초리, 그리고 반디니 작품이 든 가방까지 주울 수 있다.

묶는다는 뜻의 산스크리트 작품 '반다'에서 유래한 반디니의 예술은 천 조각을 여러 곳에 단단히 묶은 다음 여러 가지 색깔로 죽임으로써 천이 어떻게 묶이는가에 따라 독특하고 흥미로운 패턴을 만들어낸다. 천은 야외에서 건조되어 천이 염료의 색을 흡수하고 유지할 수 있다.

 

반디니의 옷은 대부분 노란색, 빨간색, 파란색, 녹색, 검은색과 같은 블록 색상을 사용하여 만들어진다. 원단은 다양한 스타일로 나오며, 레헤리야, 나방라, 에크달리, 시카리 무늬가 가장 흔하다. 일단 천이 마르면, 그 안에 파도와 점, 스트립과 정사각형이 짜여진다. 에크달리(단일 매듭), 트라이쿤티(3노트), 차우반디(4노트), 둥가르 샤히(산), 분드(작은 점), 코디(테어드롭), 라두잘레비(인도식 스위트메이트) 등의 디자인으로 구입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반데히의 기원은 500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문학적인 증거에 따르면 반데히의 기원은 바나 바트의 하르차히타리가 왕실 결혼식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것의 초기 표현은 아잔타 동굴에서도 발견되었다.

조드푸르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