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그라 요새는 서기 1565년 악바르 황제가 세웠으며, 무굴 제국의 위대함을 칭송하는 장엄한 사암 건축물입니다. 2.5km 길이의 성벽으로 둘러싸인 이 놀라운 제국의 도시는 초승달 모양의 요새이며 동쪽 벽이 야무나 강을 면해 있습니다. 이 요새는 본래 악바르 황제가 짓기 시작했다고 하지만, 그의 손자이며 이 곳 대리석 기념물의 대부분을 지은 샤 자한에 의해 완성되었습니다. 원래 네 개의 문이 있었지만 두 개는 벽으로 막혔고 현재는 아마르 싱 게이트 하나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새에 처음 들어올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악바르가 여자들이 생활할 곳으로써 지었고 그의 아들 제한기르(자한기르)의 이름을 붙인 제한기르(자한기르) 마할입니다. 이 곳에는 단순하고 우아한 커다란 석조 그릇이 있는데 페르시아어 시구가 조각되어 있습니다. 전승에 따르면 한때 이 그릇에는 장미수가 담겨 있었다고 합니다. 제한기르 마할 옆에는 악바르가 가장 좋아하는 왕비였던 조다 바이를 위한 궁전이 있습니다. 카스 마할 궁전은 샤 자한이 지었다고 전해지며 여기에는 평화로운 녹색 정원인 앙구리 박이 있습니다.

아그라 요새는 건축 디자인과 계획의 걸작으로 불립니다. 요새의 내부 건축물로는 경이로운 모티 마스지드, 디완 이 카스(사적인 공간)와 디완 이 암(대중을 위한 공간) 등이 있으며 한때 전설적인 공작 왕좌가 위치했었습니다. 왕좌는 샤 자한이 델리로 수도를 옮기면서 그 곳의 붉은 성으로 옮겨졌습니다. 나기나 마스지드는 샤 자한이 궁의 여성들을 위해 지은 모스크였고 미나 마스지드는 황제 혼자만을 위해 지은 곳이라고 합니다.

무삼만 부르즈 또한 흥미로운 건축물입니다. 이 팔각형 탑은 샤 자한 황제가 유폐되어 그가 사랑하는 타지 마할을 바라보며 죽음을 맞이했던 장소입니다. 무굴 제국의 황제와 연관된 다른 건축물로는 자하나라 베굼을 위해 지은 카스 마할과, 글래스 팔라스라고도 불리는 쉬시 마할이 있습니다. 쉬시 마할은 당대 최고의 장식적인 수공학 설계의 예시이기도 합니다. 이 궁전은 한때 왕비들이 옷을 갈아입는 곳이었다고 하며, 벽면에는 수많은 작은 거울이 상감되어 있습니다.

우타르 프라데시 정부의 관광부는 아그라 요새에서 소리와 빛의 쇼를 개최하여 이 곳의 영광스러운 역사를 엿볼 수 있고 시각적으로도 즐거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아그라 요새는 ‘랄 킬라’, ‘붉은 요새’, ‘킬라 이 악바리’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꼭 들러야 하는 명소입니다.

* This embed is a third party content and available in English only.

기타 아그라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