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라시트라(Maharashtra)에서 난데드는 정신적, 철학적 고대가 진보적 현재와 완벽하게 융합된 완벽한 예다. 시크족 10대 구루 고빈드 싱(Guru Gobind Singh)이 도시를 체험하기 위해 마을로 흘러드는 신자들의 바다를 맞이하면서 도시의 바로 그 직물 속을 달려가는 은총을 느낀다. 구루 고빈드 싱이 고다바리 강둑에 서 있는 마지막 신도들을 위해 이 역사적인 장소를 선택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난데드 에는 시크 구루 자신이 느꼈던 고요한 명복을 경험하기 위해 신자들을 초대하는 구루드와라들이 산재해 있다. 그가 죽기 직전인 1708년 구루 그란트 사히브에게 구루선을 물려준 곳이 바로 이곳이었다고 한다. 구루 고빈드 싱은 1708년 8월 바하두르 샤와 함께 네드드에 도착한 것으로 추정되며, 구루 고빈드 싱은 계속 머물기로 결정했다. 전설에 따르면, 구루 고빈드 싱은 바하두르 샤의 회사를 돌아다니며 그의 아들들을 포함한 다수의 시크교도들을 살해한 것에 대해 그가 정의를 내리도록 설득하고 있었지만, 샤는 굴하지 않았고 두 사람은 헤어졌다.

난데드는 또한 다양한 수피 사당을 수용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신성한 고다바리 강의 강둑은 많은 베디교의 의식의 장소였다. 중요한 가트로는 우르바시 가트(Urvashi Ghat), 람 가트(Ram Ghat), 고바르단 가트(Govardhan Ghat) 등이 있다. 다른 볼거리로는 한때 50피트보다 더 높았던 것으로 추정되는 거대한 크세트라팔라 동상이 있다.

현재 난데드 마하라시트라에서 8번째로 큰 도시농민이다. 그러나 국지적으로 주변 지역은 마라타와드(Marathawad)로 알려져 있으며, 낭드(Nand)는 오랑가바드에 이어 마라타와드 (Marathwada) 지역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다. 오늘날, 네른드는 비슈누푸리의 유명한 스와미 라마난드 테어트 마라스와다 대학에 많은 젊은 학자들을 끌어들인다.

수세기를 거치면서 낭드는 사트바하나스, 찰루크야스, 라슈트라쿠타스, 카카티야스, 야다바스, 바하메니스, 아딜샤히스, 그리고 마침내 무갈족과 같은 지역의 여러 왕조들의 영광에 대한 묵시적인 증인으로 서 있었다. 난다족은 대대로 그 지역을 지배해 왔다.

몰입감 있는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