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설립하고 유네스코가 인간 및 생물권 프로그램(MAB)에 따라 인정한 생물권 보호구역은 한 지역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도는 다양한 종을 보호하고 모든 형태의 생명을 보존하는 18개의 보호구역을 자랑한다. 과학 연구와 연구를 위한 놀라운 기회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이러한 보호구역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많은 국립공원과 야생동물 보호구역에서 흥미로운 야생동물 게임 드라이브를 제공한다.

차가운 사막, 히마찰 프라데시

인도에서 가장 매혹적인 생물권 보호구역 중 하나인 차가운 사막은 눈표범의 보존으로 유명하다. 히마찰프라데시 주의 라다크에서 키나우르까지 히말라야 서부를 따라 뻗어 있다. 2009년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선포된 이곳은 핀밸리 국립공원과 주변, 키버 야생동물 보호구역, 사쿠, 찬드라탈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여기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들로는 히말라야 흑곰, 히말라야 청양, 히말라야 ibex, 눈비둘기, 티벳 가젤, 털토끼, 붉은 여우 등이 있다.

우타라칸드 난다 데비

꽃의 계곡에 가까이 누워있는 난다 데비 국립공원은 히말라야 흑곰, 갈색 곰, 눈표범과 같은 많은 멸종위기에 처한 종들이 살고 있다. 해발 3,500m의 높이에 놓여 있던 이 보호구역은 1988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고 2005년에는 난다 데비와 꽃 계곡 국립공원으로 확장되었다. 보호구역은 630평방 킬로미터의 면적에 걸쳐 펼쳐져 있으며 히말라야 사향노루, 본토 세로, 히말라야 타흐르 등의 동물과 전나무, 로덴드론, 자작나무, 향나무 등의 동식물들로 알려져 있다.

식킴 칸첸드존가

히말라야 산맥에 위치한 캉첸종가 국립공원은 계곡, 평야, 빙하, 호수, 눈 덮인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최고봉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캉첸종가 산이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이곳은 고도 8,586m에 있는 고지대 공원이다. 이곳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인기 있는 종으로는 히말라야 타흐르와 눈표범, 구름표범, 표범, 황금고양이, 표범고양이, 정글고양이, 정글고양이, 자칼, 큰 인도 사향고양이, 붉은 판다, 티베트늑대, 푸른양, 사향노루, 고랄 등이 있다.

아루나찰프라데시 주 더항데방

5,112 평방 킬로미터의 지역에 걸쳐 뻗어 있는 이 생물권 보호구역은 가파른 지형, 아열대 숲, 고산 초원, 초원, 대나무 브레이크 등을 포함한다. 이 지역에는 로덴드론, 난초, 프리물라의 종들이 풍부하다. 여기서 볼 수 있는 동물들 중에는 바위 비단뱀, 표범, 눈표범, 구름표범, 붉은 판다, 사향노루, 세로, 들소, 히말라야 흑곰, 붉은 여우, 인디언 들개, 나무늘보 곰, 사향 고양이, 다람쥐, 아사미 마카크 등이 있다.


마나스, 아삼

열대림과 충적초원에 이르는 히말라야 산기슭에 위치한 마나스 국립공원은 다양한 동물들로 가득 차 있다. 이것들은 인도 코뿔소, 인도 코끼리, 호랑이, 피그미 돼지와 같은 멸종위기에 처한 종들을 포함한다. 당신이 발견할 수 있는 다른 동물들 중에는 황금 랑구르, 들소, 사슴, 레드 팬더 등이 있다. 이 공원은 또한 새를 관찰할 수 있는 놀라운 기회도 제공한다. 당신은 벵갈 플로리칸, 멋진 뿔풍뎅이, 화환으로 만든 뿔풍뎅이, 더 큰 부관, 그리고 더 많은 것들과 같은 아비파우나를 발견할 수 있다. 그 공원은 마나스 강에 의해 물이 공급되기 때문에, 수생 생물들이 풍부하게 번성한다.

디브루사이카하와, 아삼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야생동물 애호가들은 브라마푸트라 강둑을 따라 위치한 세계 19대 생물다양성 명소 중 하나인 디브루-사이카와 국립공원과 생물권 보호구역으로 향할 수 있다. 그것은 340평방 킬로미터의 지역에 걸쳐 펼쳐져 있고 반녹색 숲, 늪 숲, 낙엽수림, 습한 상록수림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흔히 볼 수 있는 종으로는 호랑이, 코끼리, 다람쥐, 표범, 곰, 정글고양이, 슬로로리스, 작은 인도 사향고양이, 강고돌고래, 붉은털마카크, 야생돼지, 뚜껑 달린 랭구르, 짖는 사슴, 삼바 등이 있다. 디브루-사이카와는 덜 부교황새, 검은목 황새, 더 큰 부교황새, 큰 가마우지, 볏이 달린 독수리, 흰날개수리, 더 큰점박이독수리, 더 큰점박이독수리, 큰곰팡이 등 아비파우나를 수용하는 것으로 확인된 중요한 조류지역이다.

녹렉, 메갈라야

녹렉은 웨스트가로힐즈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로 희귀 동식물이 엄청나게 많다. 그 중에는 아주 희귀한 감귤류인디카 종도 있는데, 그 종은 이 지역 사람들이 메망나랑이라고 부른다. 말 그대로 번역하면 정령의 오렌지라는 뜻이다. 이 공원은 약 47평방 킬로미터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유네스코의 생물권 보호구역으로 등록되어 있다. 야생 코끼리의 무리, 표범, 판골린, 훌록긴팔원숭이, 비단뱀, 뿔풍뎅이 등 풍부한 야생동물과 희귀한 난초들이 성역 안에 풍부하다. 세계의 마지막 몇 마리의 붉은 팬더들도 이곳을 고향이라고 부른다. 또한 뿔새, 공작새, 꿩과 같은 새 종도 발견할 수 있다. 다른 볼거리로는 심상강 게임 보호구역, 론방 도전 폭포, 녹렉 봉우리 등이 있다.

판나, 마디아 프라데시

굽이굽이 흐르는 켄 강과 장관을 이루는 폭포와 함께, 이 생물권 보호구역은 야생동물 애호가들과 모험가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호랑이 외에도 인도 아대륙에서만 발견되는 악어과의 거대한 파충류인 가리알과 이곳의 다양한 동식물군을 발견할 수 있다. 여기서 하루나 이틀을 보내고, 지프나 코끼리의 등에 올라 공원을 탐험해 보라.

파츠마리, 마디아프라데시 주

유네스코 생물권 파흐마리 보호구역은 해발 약 1,067m의 높이에 위치해 있으며, 사트푸라 산맥의 푸른 계곡에 자리잡고 있다.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스포츠맨들에게 인기가 있는 이 마을은 1857년 선장 제임스 포사이스에 의해 발견되었다. 파흐마히 숲은 난해한 호랑이와 힘찬 코끼리를 포함한 많은 새와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풍부한 식물 생물의 축복을 받고 있다. 향긋한 블랙베리 농장과 대나무로 이루어진 두꺼운 군락이 파흐마히를 지배하고, 보호구역으로의 여행은 자연과 그 보상에 대한 교훈과 같다.


아차나크마르-아마칸타크, 마디야 프라데시-차티스가르

높은 산, 평야, 얕은 계곡을 포함하는 지형으로 이루어진 이 생물권 보호구역은 습한 낙엽성 숲 전용 면적의 거의 60%를 가지고 있다. 뿔이 네 개인 영양, 인도 들개, 사라스 크레인, 신성한 숲 덤불개구리, 아시아 흰등 독수리 등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쿠치, 구자라트

구자라트에 있는 쿠치의 란은 큰 습지와 식염수로 식물이 드물고 강수량이 적다. 쿠치의 작은 랑과 쿠치의 큰 랑으로 구성된 이 생태계는 독특한 야생동물 보호구역이 있는 곳이며 또한 매년 이곳에서 한 마리 이상의 라크 홍학들이 번식하고 있다.


시밀리팔, 오디샤

울창한 숲, 아름다운 초원, 자연 그대로의 폭포, 굽이치는 강으로 구성된 심랄팔 국립공원은 약 1,000종의 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 중 96종의 난초가 서식하고 있다. 여기서 흔히 볼 수 있는 faunae로는 코끼리, 검은 표범, 표범, 네 마리의 뿔뿔이 있는 안티폴로프, 회색머리 독수리, 붉은가슴매트, 흰귀불, 동-히말레이안 긴꼬리 미니베트 등이 있다.


서벵골의 순다반르

독특한 왕실 벵골 호랑이의 서식지인 순다르반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1987년에 새겨진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맹그로브 숲 중 하나인 순다르반스 숲은 1만 평방 킬로미터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벵골 만의 강가, 브라마푸트라, 메그나 강 삼각주에 놓여 있다. 이 미스트 수축 지역은 260종의 새와 에스타린 악어, 인도 비단뱀과 같은 다른 멸종 위기 종들을 포함한 다양한 동식물들로 넘쳐난다. 인도와 방글라데시 전역으로 퍼져 있는 벵골 만의 저지대 섬들이 세계에서 가장 큰 델타 지역 중 하나인 순다르반을 구성하고 있다. 순다르반은 아름다운 숲을 뜻하는 ‘순다리’라는 맹그로브 식물에서 이름을 따왔다. 그 지역은 강과 여러 기슭과 지류가 그 사이를 가로지르고 있다.


안드라프라데시 주의 세샤찰람

2010년 생물권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세샤찰람은 안드라프라데시에 있는 동부 가츠의 일부다. 여기서 가장 흔한 풍토종은 호리호리한 로리스와 레드 샌더스다.


아가스테이아말라, 카르나타카타밀나두케랄라

아가시야마라이 생물권 보호구역은 해발 1,868m의 고지대에 있는 서부 가츠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위치해 있다. 이 곳에는 세 개의 야생 보호구역, 즉 샨두니, 페파라, 네이야르가 있다. 보호구역의 지형은 습한 숲, 낙엽성 열대우림, 초원, 평야를 이룬다. 여기서 흔히 볼 수 있는 닐기리 타흐스, 나무늘보 곰, 인도 판골린, 비단뱀, 모니터 도마뱀, 킹 코브라, 말라바르 자이언트 다람쥐, 점박이 사슴 등이 있다.


닐기리, 타밀 나두케랄라

이 나라에서 가장 큰 생물권 보호구역인 닐기리는 인도 남부 변두리에 있는 서부 가츠와 닐기리 언덕에 위치해 있다. 이 보호구역에는 무두말라이, 나가르홀, 아랄람, 반디푸르, 무쿠르티, 사일런트 밸리 등 몇몇 국립공원이 포함된다. 그것은 또한 와야나드, 사시아망갈람과 같은 야생 보호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호구역은 5,000평방 킬로미터의 면적에 걸쳐 분포되어 있으며, 1986년 9월 유네스코에 의해 인간과 생물권 프로그램에 의해 닐기리스 생물권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


타밀나두 문나르 만

인도 반도의 남동쪽 해안을 따라 105만 헥타르의 면적에 걸쳐 펼쳐져 있는 문나르 만은 가장 풍부한 해양 생물다양성 보호구역 중 하나이다. 21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해변, 강가, 숲, 산호초, 맹그로브, 소금 습지가 있다. 여기서 흔히 발견되는 파우나에는 돌고래, 상어, 거북이, 진주굴, 고래, 듀공 등이 있다. 씨그라스, 해삼, 고르고리아 산호, 해초 등은 이 지역에서 발견된 식물 중 일부다.


그레이트 니코바르, 안다만, 니코바르 섬

니코바르 제도에서 가장 큰 섬인 그레이트 니코바르 섬의 거의 85%를 점유하고 있는 이 보호구역은 벵골만에 있다. 885평방 킬로미터의 면적에 걸쳐 펼쳐져 있고, 폭 12킬로미터의 숲 완충 지대로 둘러싸여 있다. 이곳은 2013년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선포되었으며 캠벨베이 국립공원과 갈라테아 국립공원 등 2개의 국립공원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로는 니코바르 독수리, 게 먹는 마카크, 거대한 강도 게, 니코바르 메가팟, 손바닥 사향, 물 감시 도마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