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원은 두르가 여신과 그녀의 다른 64개의 다른 형태들을 위해 바쳐졌습니다. 차우사트 요기니 사원은 지역 화강암으로 지어졌습니다. 요기니들의 우상은 원형으로 배치되어 복잡하게 조각되어 있습니다. 사원의 이미지는 세 개의 다른 역사적 시기에 속합니다. 일부는 쿠샤나 시대에 속하고, 일부는 굽타 후기에 속하며, 다른 일부는 칼라추리 시대(10~13세기)에 속합니다. 이 사원은 108계단으로 먼 곳의 여행객들을 유혹합니다. 그것은 지름 125피트의 원형 모양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사원 안마당에서 볼 수 있는 나르마다 강의 전경을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볼거리이다. 대체로, 사원에 가면 잊을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요기니'는 힌두교뿐만 아니라 불교에서도 쓰이는 용어이다. 요가의 여성 개업자를 일컫는 말로 역시 훈련된 가이드나 구루이기도 하다. 이 용어는 파르바티 여신의 화신으로 여겨지는 신성한 여성 힘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투옥물들은 8마리의 마트리카 또는 64마리의 요기니들의 형태를 취했다고 여겨집니다. 이 여성 원리에 충실한 절이 전국에 여러 개 있는데, 이 절은 차우사트 요기니도 그 중의 하나다.

 

요기니들은 비밀 숭배자들의 한 부분으로 여겨집니다. 그들은 매우 강력하다고 생각되어 만약 그들이 기분이 상하면 그들은 그들의 힘을 통해 급성 파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요기니 사원은 칼라추리 통치 기간인 10세기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자발푸르의 다른 명소